캡스톤디자인 안내

  • 캡스톤 디자인이란?

    학생들이 졸업 후 실무현장에서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학부과정에서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, 작품을 기획·설계·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함으로써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 교육프로그램입니다.

  • Design Thinking이란?

    Design Thinking 이란 캡스톤디자인에서 사용되는 혁신적인 문제 해결 프로세스입니다. Design Thinking은 어렵고,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, 아이디어를 만들며 실제 제작 및 테스트 등의 방식을 적용하는 설계 방법론입니다. 즉, 인간의 요구에 공감하고 대중이 모르는 잠재적 욕구를 발굴하여 시제품까지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사람들이 겪는 불편함을 인간중심 관점으로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방법은 우리 주변에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활용 할 수 있습니다.
스탠포드 대학의 Hasso-Plattner institute of Design(d.school)에서 제안한 5단계 Design Thinking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프로그램 안내

특화교육센터 프로그램안내 및 신청의 연번, 프로그램명, 프로그램 소개, 세부내용에 관한 안내입니다
프로그램명 참여대상 결과물 유형
교과
캡스톤디자인
PRE 캡스톤디자인 1,2학년 일반 학습형(학술·논문/창작·시제품)
산업체 연계형(학술·논문/창작·시제품)
캡스톤디자인 학생지원 LINC 3.0 사업
참여학과 3,4학년
아미쿠스 캡스톤디자인
Brain 캡스톤디자인(대학원) LINC 3.0 사업
참여학과 대학원생
일반지원 : 산업체 연계형
선발지원 : 학술·논문, 창작·시제품, 산업체연계형
비교과
캡스톤디자인
INJE-STAR 캡스톤디자인 LINC 3.0 사업
참여학과 3,4학년
학술/창업/지역연계/산업체 연계형
글로벌
캡스톤디자인
교과 한·중·일SPIED 캡스톤디자인 산업체 연계형(창작·시제품)
글로벌 인공지능 캡스톤디자인 산업체 연계형(창작·시제품)
글로벌 캡스톤디자인(학과지원) 산업체 연계형(학술·논문/창작·시제품)
비교과 CEDC & ICIARE(한·중·일경진대회) LINC 3.0 사업
참여학과 3,4학년 및 대학원생
학술·논문/창작·시제품
경진대회 교내 INJE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3,4학년 학술·논문/창작·시제품
교외 한국 연구재단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LINC 3.0 사업
참여학과 3,4학년
창작·시제품
경남권 4개대학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학술·논문/창작·시제품

프로그램 신청